본문 바로가기
게임/하스스톤

하스스톤 21.3 패치/전장 패치 공개

by 따따뚜 2021. 9. 21.
반응형

드디어 기다리던 하스스톤 21.3 패치노트가 공개돼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정규전, 야생전, 결투, 전장 4가지 분야 모두 수정사항이 있었는데요

패치 대상도 많은 꽤 큰 규모의 밸런스 패치입니다

하스스톤 21.3 패치에서는 어떤 수정사항이 있었는지 확인해봅시다

 

 


 

[하스스톤 패치 21.3] 정규전 및 야생전 패치

 

 

<하향패치>

6개 카드가 하향을 먹었습니다

 

퀘스트 흑마는 이번에도 하향을 먹었습니다. 퀘스트와 무기에 조정이 들어가 퀘스트 클리어가 전보다 많이 어려워 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술사 퀘스트도 하향이 들어가 역시 클리어 타이밍이 한 턴 늦어질 듯 합니다

 

일루시아는 결국 효과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상대 카드 방해라는 목적을 상실해버려서 활용도가 많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분노결속 투사도 1코 늘어나고, 끊임없는 화염도 1코 늘어나는 하향을 먹었네요

 

 

 


 

 

 

<상향패치>

이번 패치에서는 무려 7장의 상향패치도 함께 이루어 졌습니다

 

가죽세공 도구와 선별하는 조련사 상향으로 야수 냥꾼에 조금 힘이 들어갔네요

 

불길과 모드레쉬 상향으로 영능 법사도 가능성이 생길 것 같습니다

 

해적 전사카드가 3종이나 상향을 먹어 해적전사의 템포가 한층 빨라지겠습니다. 스탯이 전체적으로 든든해졌네요

 

 

 

 

 


 

 

 

 

[하스스톤 패치 21.3] 전장 패치

 

<영웅패치>

두억시니, 돌풍날개, 스승 구옌 3종의 영웅이 하향되었습니다

 

두억시니는 영능으로 사기치는 게 정말 무서웠는데 2코가 돼버렸습니다. 2코 증가는 꽤 큰거라서 힘이 많이 빠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돌풍날개는 동부 역병지대의 활용성이 많이 떨어지겠습니다. 8턴에 5성을 찍은 뒤 9턴에 9마나짜리 6성업을 공짜로 하는 게 사기였는데 이제 그런 플레이가 불가능하겠네요. 하지만 3턴 대기 발견 영능은 그대로라서 이제 3턴 대기 발견 위주로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스승 구옌은 확률조작(?)이 들어갔습니다 ㅋㅋ 정확히 얼마나 변한지는 아무 정보가 없어서 얼마나 체감될지 모르겠습니다

 

 

 


 

 

 

<카드 삭제 및 신설>

상점 업글 시 해적 카드를 추가해주던 저항하는 조선공이 삭제되고, 남바선이 돌아옵니다

저항하는 조선공이 거의 쓸모가 없는 수준이었는데 아예 삭제를 시켜버렸네요. 해적의 초중반을 책임지던 남바선이 다시 돌아와 해적이 초중반에 더 강하게 갈 수 있겠습니다

 

 

 


 

<카드 상향/하향/조정>

 

 

무려 16개 카드에 패치가 이루어집니다

3주전 대개편이 있었던 전장이라 밸런스가 안맞는 부분이 많아서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되네요

 

가장 눈에 띄는건 역시 폴짝 개구리와 성급한 파멸의 예언자의 하향입니다

OP카드 투톱으로 꼽히던 카드가 꽤 크게 하향을 먹었네요

이제 야수와 악마가 판을 치는 메타가 지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꽤 큰 하향이 이루어지네요

 

야수덱은 개구리 외에도 앵무와 되살리는 방울뱀도 하향을 먹어서 힘이 꽤 많이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힘을 많이 못쓰던 해적과 가시맷돼지의 상향도 눈에 띕니다.

야수/악마가 판치는 만큼 존재감이 없던 해적과 가시맷돼지가 다시 보이게 될 수 있을까요?

특히 가시맷돼지는 소위 최단퇴였는데 ㅋㅋ 등장 직후의 위상은 아니더라도 중간은 가야될텐데 말이죠

 

 


 

[하스스톤 패치 21.3] 오류수정 및 개임 개선

 

 

마지막으로 오류 수정 및 게임 개선사항입니다

 

굉장히 불편하던 친구간 채팅 및 도전 문제가 드디어 해결됩니다

불모의 땅 수집가가 이제 확실히 1코가 됩니다. 영향력이 은근 있는 버그 수정일듯 합니다

전장에서 선술집 레벨이 1성으로 보이던 버그가 해결됩니다. 이것도 상대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해서 꽤 영향이 있었는데 해결되서 다행입니다

 

 


오랜만에 하스스톤 글을 썼네요

롤 글 쓰느라 하스 글을 좀 안썼는데 앞으로는 자주 써야겠어요 ㅋㅋ

제 블로그에 롤과 하스스톤 관련 재밌는 글이 많으니 함께 확인해주세요!!

반응형

댓글